| 중국산 대형 항공기 연구개발에 사용되는 3대 "비밀병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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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민용항공기 "인큐베이터"—COMAC 산하 상하이항공기설계연구원의 중국산 대형 항공기 연구개발에 사용되는 3대 "비밀병기"는 아래와 같다. 1) 항공기 테스트베드 항공기 테스트베드는 조종실, 랜딩 기어, 날개 등을 포함한 완전 모의 항공기에 대한 시험을 통해 항공기 각항 설계를 검증하는 시험장치이다. 항공기 테스트베드는 항공기 시스템 차원의 연구개발과 검증, 항공기 다중 시스템 종합 검증뿐만 아니라 비행제어 시스템, 유압 시스템, 랜딩기어 시스템에 대한 감항검증 등 시험 임무를 수행한다. 항공기 테스트베드는 항공기 시스템 통합, 시험비행 안전, 시험비행 고장 조사, 후속 모델 개선 등을 위해 뒤받침 역할을 한다. 항공기 테스트베드 곁에는 발전·배전 등 전력공급 시스템을 대상한 시험장치가 있는데 마찬가지로 항공기 관련 설비를 실제와 같은 상태로 1:1 재현하여 조립한다. 항공기 테스트베드와 전력공급 시험장치는 항공전자시스템 시험장치를 통해 최종 하나로 연결된다. 이렇게 형성된 3자 연합 시험 체계를 사용하여 항공기 상태를 시뮬레이션함과 아울러 항공기 시스템에 대한 분석, 검증, 디버깅을 달성한다. 2) C919 전시용 샘플 중국산 대형 항공기 C919 기내 탑승감은 동일 유형 기종에 뒤지지 않는다. 1:1 실물 크기의 C919 전시용 샘플은 길이 17m, 높이 5.6m, 폭 3.96m 규모에 T형 구조 조종실과 완전 전기신호식 비행조종제어 시스템 및 사이드 스틱(side stick) 조종 방식을 적용하였다. C919 일반석 중간좌석의 너비는 18.5인치로 기존 단일통로 항공기 중간좌석에 비해 0.5인치 더 넓다. C919는 대형 승객용 전망창을 장착한 외, 풀다운형 기내수화물함을 적용하여 기존 단일통로 항공기에 비해 더 널찍한 머리위 공간을 확보하였다. C919 객실 천장은 원호형으로 디자인되었는데 기내수화물함의 단일곡선 원호 디자인과 어우러져 날개 펼친 박쥐를 방불케 한다. 객실 단면을 이같이 설계한 이유는 박쥐 복(蝠)자와 복(福)자가 동음이라는 점을 따서 모든 승객에게 복을 가져다 주고자는 념원을 담아서이다. C919는 기내 조명모드를 환영모드, 식사모드, 휴식모드, 송별모드로 구분하여 상황에 맞게 모드를 전환할 수 있다. 이외, 선진적인 터보팬엔진을 장착하여 객실 소음을 줄였다. 3) 공학 시뮬레이터 공학 시뮬레이터는 시험비행 조종사가 비행을 테스트하는 장소로 진짜 비행기의 기내 시설과 완전 일치하게 만들어졌다. 뿐만 아니라 고도로 시뮬레이션된 비행상태를 제공한다. C919 개발 과정에 공학 시뮬레이터를 도입하는 최대 장점은 루프 내에서 인간의 시뮬레이션 특점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 공학설계자와 비행사가 진실된 환경에서 비행기 설계, 설계방안 평가, 설계 파라미터 확정 등 작업뿐만 아니라 비행기 동역학 특성, 비행기 조종시스템 특성, 조종실 디스플레이, 비행제어시스템 요구 확인 및 검증, 제어법칙(control law) 개발, 비행품질 평가, 비행기 관련 시스템 고장 시뮬레이션 테스트 등 연구에 일찍 참여할 수 있게 함으로써 적시적인 설계 개선, 방안 보완, 재작업 감소, 항공기 연구개발 비용 절감, 항공기 연구개발 주기 단축, 항공기 설계 품질 확보 등 효과를 달성한다. 정보출처 : http://news.sciencenet.cn/htmlnews/2017/9/389313.shtm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