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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대 경간 이중층 도로 현수교, 남안 앵커리지 완성
  • 등록일2017.0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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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9월 24일, 마지막 한 장의 콘크리트 타설 완료와 함께 세계 최대 경간 이중층 도로 현수교인 양쓰항(楊泗港) 창장대교(長江大橋)의 남안 앵커리지 공사가 완공되었다.

중톄(中鐵)대교탐사설계원에서 설계하고 중톄대교국에서 건설을 담당한 양쓰항 대교는 "대교 밀집" 하천 구간에 위치하였고 대교 주위의 8.2Km 범위 내에는 우한(武漢)창장대교, 잉우저우(鸚鵡洲)대교, 양쓰항대교, 바이사저우(白沙洲)대교 등 4개 교량이 있다. 통항 및 교통량 등 요인을 고려하여 양쓰항대교를 메인 경간이 1,700m인 이중층 양방향 10차선 도로 현수교로 설계하였다. 긴 경간 및 현수교 구조의 하중 특성으로 인하여 대교 메인 케이블의 인장력, 교탑 압력, 기초 규모가 비교적 크다. 대교에는 모두 2가닥의 메인 케이블이 있는데 단일 케이블의 설계 인장력은 6.5만 톤에 달함으로써 해당 지지 응력으로 1척의 항공모함도 들어 올릴 수 있다. 우창(武昌) 연안에 위치한 양쓰강 창장대교 앵커리지의 주요 기능은 대교 메인 케이블의 인장력 지탱이다. 대교의 주요 하중 지탱 구조인 남안 앵커리지와 북안 앵커리지는 전체 대교의 하중을 지탱한다.

양쓰항 남안 앵커리지의 바깥 지름은 98m로서 세계 동종 교량 가운데서 가장 크고 그 평면 면적은 16개 농구장의 크기에 달하며 홈 깊이(Groove depth)는 66.8m에 달한다. 시공 과정에서 지하 연속벽, 기초 구덩이 굴착, 콘크리트 주입, 앵커리지 시스템 설치 등 다양한 작업 절차를 거쳐 14개월 동안에 완공되었다. 앵커리지 시스템 설치 과정에서 중국 최초로 정밀 볼트를 이용하여 연결하였기에 기존의 고강도 볼트연결에 비하여 구조상에서 응력 지탱 능력이 더욱 강화되었다. 또한 스트랜드 응력을 앵커리지 콘크리트에 더욱 잘 전달할 수 있기에 강을 가로지르는 설계 스트랜드 하중 요구에 적합하다.

양쓰항 창장대교는 우한시의 10번째 창장대교이자 우한 고속 환상 도로의 창장을 가로지르는 특대교이며 또한 도시 총체적 계획에 따른 도시 남북을 연결하는 교량이다. 해당 교량이 건설된 후 도시의 고속도로 구조 시스템을 완벽화 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강을 가로지르는 통로 밀도를 증가시켜 강을 건느는 교통 부하를 완화시킴으로써 도시의 균형적 발전, 도시 공간 배치 최적화를 실현할 수 있다. 양쓰항 창장대교는 창장의 첫 이중층 도로 현수교로서 형태가 독특하여 건설 후 우한의 "교량 박물관"을 "풍부히"하는 작용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우한시의 도시 새로운 명함으로 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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