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에서 가장 긴 도로-철도 양용 해협대교 건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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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년 8월 22일, 중테(中鐵)대교국은 3.4억 위안(약 574.7억 한화)을 투자하여 개발한 자주식 더블 암 러핑 크레인선으로 “교량건설 불가능 지역”인 푸젠(福建) 핑탄(平潭)해협에서 1,350t의 스틸 트러스 거더(Steel truss girder) 전체를 지정된 위치에 설치하였다. 이는 세계에서 가장 길고 중국 최초의 해협을 가로지르는 도로-철도 양용 대교 건설 과정에서 중대한 성과를 거두었음을 의미한다. 핑탄해협 도로-철도 양용 대교는 현재 중국에서 시공 난이도가 가장 어려운 교량이다. 해당 대교가 위치한 핑탄해협은 세계 3대 “바람목 해협”에 속하며 센바람, 높은 파도, 깊은 수심, 세찬 물살 등 특성으로 “교량건설 불가능 지역”으로 인정되고 있다. 핑탄해협 지역의 열악한 건설 환경 조건에서 스틸 트러스 거더 교량을 전통적인 조립식 설치 방식으로 시공 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 시공 안전 리스크를 감소시키고 시공 작업 효율을 향상하기 위해 필연적으로 산업화, 대형화, 전체적 프레임 설치 경로를 선택하여야 한다. 그러나 무게가 1,000t에 달하는 스틸 트러스 거더를 열악한 환경에서 설치한다는 것은 상상하기조차 어렵다. 이에 대비해 중테대교국은 3년간 “다차오 하이어우호(大橋海鷗號)” 자주식 더블 암 러핑 크레인선을 개발하였는데 해당 크레인선의 인양 능력은 3,600t에 달하고 인양 높이는 110m에 달하며 중국에서 인양 무게가 가장 크고 인양 높이가 가장 높은 더블 암 크레인선이다. 핑탄해협 도로-철도 양용 대교는 새로 건설하게 될 푸저우(福州)-핑탄 철도, 창러(長樂)-핑탄 고속도로의 핵심 통제 공사이다. 건설 후 푸저우에서 핑탄까지의 시공간 거리는 대폭 감소되어 푸저우와 핑탄 사이에 30분 시간 거리의 “생활권” 및 “경제권”이 형성될 전망이다. 대교의 건설은 또한 향후 동종 유형의 교량을 시공하는데 경험적 참조를 제공하였다. 정보출처 : http://digitalpaper.stdaily.com/http_www.kjrb.com/kjrb/html/2017-08/23/content_376561.htm?div=-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