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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대의 고속철도망에 서비스 혁신까지
  • 등록일2017.07.22
  • 조회수234


최근 중국 27개 고속철도 터미널에서 온라인 음식주문을 제공하는 등 고속철도 서비스 품질은 꾸준하게 향상되고 있다. 중국 고속철은 이미 시대발전을 대변하는 명함이 되었는바 주로 3개 차원에서 최근 몇 년간 빠른 발전을 주목할 수 있다.

1) 세계 최대의 고속철도망 보유

2016년 말 기준으로 중국 고속철 운영거리는 2.2만 km를 초과하였는데 이는 세계 고속철 총 운영거리의 60% 이상으로서 세계 1위를 차지한다. 현재 중국은 고속철도와 기타 철도로 구성된 4만 km 이상의 쾌속 여객수송망을 보유하고 있다.

정쉬(鄭徐, 정저우-쉬저우), 후쿤(滬昆, 상하이-쿤밍), 바오란(寶蘭, 바오지-란저우) 등 여러 구간 고속철도가 개통되면서 ‘4종4횡’ 주골격을 기본적으로 형성하였다.

현재 창장삼각주(長三角) 지역, 주장삼각주(珠三角) 지역, 환보하이(环渤海) 지역 내 도시군을 잇는 고속철도망은 이미 구축되었다. 바오란 고속철도의 개통과 함께 2017년 여름 특별수송 기간에 창장삼각주 지역의 항저우, 상하이, 쉬저우(徐州)와 란저우(蘭州)를 연결한 고속열차편이 처음으로 운영되었는데 창장삼각주 지역의 철도 이용자 수는 1.16억 명·차에 달할 예정이다. 이는 2016년 대비 982.5만 명 늘어난 수준이며 증가폭은 9.2 %에 달하고 하루 평균 이용자 수는 187.1만 명에 달한다.

중국 동부, 중부, 서부, 동북 등 4대 지역은 이미 고속철도로 상호 연결망을 이루었다. 단적인 사례로 황토고원에 위치한 간쑤성 딩시(定西)시 퉁웨이(通渭)현에서 고속철로 베이징, 광저우, 항저우, 창사(長沙), 우한(武漢) 등 대도시로 떠날 수 있게 되었는데 광저우에 도착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과거 36시간에서 현재의 11시간으로 단축되었다.

2016년에 중국 철도망은 27.7억 명·차를 수송하였다. 그중 준고속열차를 포함하여 총 14.43억 명을 수송하였는데 이 가운데 고속철이 11.8억 명을 수송하였다. 고속철은 이미 대중이 가장 선호하는 제1순위 교통수단이 되었다.

고속철도 연장범위가 확대되고 연계망을 형성함에 따라 지역 간, 도시농촌 간 시공간적 거리가 대폭 줄었고 승차환경도 뚜렷이 개선되었다. 특히 서부의 교통 저개발 지역에 고속철도가 개통됨에 따라 동부, 중부 지역과의 인구유동 및 경제무역에 편리를 제공하였다.

2) 독자적 고속철 기술 확보

현재 중국에서 운영 중인 고속열차편은 2,600 편으로서 세계1위이며 안전 운행거리는 50.5억 km를 초과하였다. 이 같은 안전운행은 신뢰성 있는 기술에서 비롯한다. 중국철도총공사(CRC)는 산학연용을 결합한 철도기술 혁신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중국 고속철 기술의 도약을 이뤄냈다. 중국의 철도기술 전반 수준은 세계 선진 반열에 올랐고 부분적 기술은 세계 최고 수준에 도달하였다.

2016년 7월 15일, 중국이 독자적으로 개발하고 중국표준을 적용한 '진펑황(金鳳凰)'과 '하이툰란(海豚蓝)’ 고속열차가 정쉬선에서 시속 420 km로 교차 통과하는데 성공하였다. 이는 세계 최고 속도의 교차 주행 시험이다. 이번 시험을 통해 중국표준 고속열차의 전반적 기술 성능을 검증하였다. 특히 최초로 고속열차 견인, 제동, 네트워크 제어 시스템의 완전 자율화를 달성하였다. 이는 중국이 세계 각국의 다양한 수요를 만족시키는 고속열차 설계·제조 능력을 보유하였음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각종 특수 기후환경, 복잡 지질 조건, 다양한 수송 요구에 적응하는 고속철도를 건설하였다. 특히 정쉬고속철도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전 구간에 자체적 지식재산권을 보유한 CRTSIII형 슬래브 무도상궤도(ballastless track)를 설치함으로써 중국 고속철의 전반적 실력을 보여주었다.

정쉬고속철도는 전 구간에 127,192 개 CRTSIII형 궤도슬래브를 깔았다. 동 궤도 구조는 총체적으로 평온하였고 더 높은 안전성에 내구성도 뛰어났다. 뿐만 아니라 더 나은 승차감을 제공하는 등 전체 궤도의 종합 지표는 중국 철도에서 최상위이다.

2017년 6월 26일, 중국표준 고속열차 ‘푸싱호’가 징후(京滬, 베이징-상하이) 고속철구간의 베이징 남역과 상하이 홍챠오(虹橋)역에서 각각 G123편과 G124편을 개통하여 첫 운행을 시작하였다. 자체적 지식재산권을 보유한 ‘푸싱호’는 중국철도총공사 주도로 개발한 세계 선진 수준에 도달한 중국표준 고속열차이다. 현재 중국표준 고속열차는 60만 km 완제품 운용심사를 완성하였는데 이는 유럽의 40만 km에 비해 높은 수준이다. 또한 성능 지표도 크게 향상되었는바 설계수명을 현재의 20년에서 30년으로 높였다.

‘푸싱호’는 중국 고속열차 대외진출을 위한 주력 차종이다. 중국 고속열차는 다년간의 철도망 운행 과정에서 사막 풍사, 고냉·고열을 이겨냈다. ‘푸싱호’는 -40℃에서 40℃까지의 환경온도를 견딜 수 있고 각 지역의 자연, 경제 조건에 맞게 맞춤형 조절이 가능하다.

3) 고속철 서비스 지속 향상

2016년 7월에 새롭게 발표한 ‘중장기철도망계획’에 따르면 중국은 2020년에 철도망 규모를 15만 km에 도달시킬 계획인데 그중 고속철도가 3만 km에 달한다. 이로써 중국은 ‘8종8횡’ 주통로를 골격으로 하고, 지역 연결선이 서로 연계되고, 도시 간 철도를 보충으로 하는 현대 고속철도망을 구축하게 된다.

고속철도망 확장과 더불어 고속철 서비스 품질도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다.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대도시를 잇는 야간 고속 침대열차가 개통되어 저녁에 출발하여 아침에 도착함으로써 장거리 고속철 여행의 쾌적도를 효과적으로 향상시켰다. 또한 ‘환승거리 제로’ 이념에 따라 현대화 여객수송 허브, 여객 중도 환승센터를 구축함으로써 편리한 환승 및 쾌적한 탑승대기를 원하는 여객 수요를 만족시켰다.

‘인터넷+’ 시대에 걸 맞는 ‘스마트 철도’는 점점 더 여객의 환영을 받고 있다. 과거에 밤새 줄을 서서 티켓을 구매하던 데서 현재는 신형 열차승차권시스템을 통해 손가락만 움직여도 티켓을 구매할 수 있다. 2017년 7월 17일, 선전(深圳)에서 구이린(桂林) 북역으로 향하는 G2904편 열차에서 류모씨는 온라인으로 예약한 덮밥세트를 받았다.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고 여객의 다원화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개통된 고속철 온라인 음식주문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는 경치를 감상하면서 맛난 음식도 즐길 수 있는 행복한 승차체험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이외에도 자주적 인증·티켓발권, 스마트 검표·통과, 로봇 자문, APP정보조회, 서비스 예약, 역·차 WiFi 등 혁신적 서비스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여객의 출행체험을 크게 향상시켰다. 과학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더 새롭고 풍부한 서비스가 도입되는 등 고속철은 더 지능화될 전망이다.

정보출처 : http://news.sciencenet.cn/htmlnews/2017/7/382772.s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