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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표준 고속열차-‘푸싱호’ CR400계열 탄생
  • 등록일2017.06.28
  • 조회수241


중국 자체 지식재산권을 보유한 중국표준 고속열차 ‘푸싱호(複興號)’가 2017년 6월 26일 베이징 남역-상하이 홍챠오(虹橋)역 구간에 G123편과 G124편을 각각 개통하여 양방향 첫 운행을 시작하였다. ‘푸싱호’는 중국철도총공사 주도로 개발한 세계 선진 수준의 중국표준 고속열차이다.

중국철도총공사는 중국표준 고속열차를 개발하는 과정에 중국 국가표준, 철도업계표준, 철도총공사 기업표준을 대량으로 적용함과 동시에 신형 표준화 고속열차를 위한 일련의 기술 표준도 제정하였다. 이와 관련된 254개 주요 표준에서 중국표준이 84%를 차지한다.

‘푸싱호’ CR400계열 고속열차는 체계가 구전하고 구조가 합리하며 선진적이고도 과학적인 고속열차 기술표준 체계를 구축하였다. 이는 중국이 고속열차 기술에서 전반적인 자주화, 표준화, 계열화를 이룩하였음을 의미하며 중국 고속철의 국제적 발언권 및 핵심 경쟁력을 크게 강화하였다.

중국 ‘12차 5개년’ 계획의 전략적 신흥산업 시범프로젝트인 중국표준 고속열차 개발은 국가의 중점적 지원을 받은 프로젝트이다. 동 프로젝트는 중국 고속철 수송 수요로부터 접근하였고 전향적 설계 아이디어에 기초하여 기술조건 및 기술방안을 설계하였다. 그리고 시속 420km 교차 통과 및 중련편성 등 세계 기록을 세웠다.

현재 ‘푸싱호’는 ‘CR400AF’와 ‘CR400BF’ 두 개 유형의 모델을 보유하고 있는데 ‘CR’은 중국철도총공사의 영문약자이고 ‘400’은 속도등급 코드로서 해당 모델의 시험속도는 400km/h 이상에 도달하였고 지속적인 운행속도는 350km/h이다. ‘A’와 ‘B’는 제작사 식별코드로 생산업체를 표시한다. ‘F’는 기술유형 코드로서 동력분산식 전동열차임을 표시한다. 이외 ‘J’는 동력집중식 전동열차, ‘N’은 동력집중식 내연기관 열차를 뜻한다.

향후 중국철도총공사는 수송 수요에 근거하여 ‘푸싱호’ CR300 및 CR200계열 중국표준 고속열차를 단계적으로 개발하여 다양한 속도등급 노선의 운영 범위를 확장할 예정이다.

정보출처 : http://www.stdaily.com/index/toutiao/2017-06/26/content_555870.s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