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싼샤댐 세계 최대 선박승강기 가동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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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싼샤댐 프로젝트의 마지막 단계인 싼샤(三峽) 선박승강기는 세계 기록을 갱신하였다. 총 1만5,500톤급의 선박을 최대로 113m 높이까지 들어 올릴 수 있으며 승강기 하강 과정에는 동전이 갑판에 시종 세워져 있을만큼 높은 안정성을 보유하였다. 싼샤 선박승강기는 세계 최대규모이자 기술 및 시공 난이도가 가장 큰 선박승강기이다. 기존 세계에서 가장 큰 선박승강기는 벨기에쓰터러비(斯特勒比) 선박승강기로서 최대 승강 무게는 8,800톤이며 최대 승강 높이는 73m이다. 이에 비해 싼샤선박승강기는 승강 무게와 높이를 각각 2배 및 1/2 가까이로 향상시켰다. 싼샤 선박승강기는 래크-피니언(rack and pinion) 상승 방식을 이용하였으며 래크-피니언 상승 방식을 사용한 기존 독일 니더펀눠(尼德芬諾) 선박승강기에 비해 승강 총 중량 및 최대 승강 높이를 모두 3배 이상 향상시켰다. 싼샤 선박승강기 래크, 너트 칼럼(nut column)의 규모와 제조 난이도는 세계적 최대이며 동시에 세계 최대규모의 갑문머리 장치, 최대 체적의 선박승강챔버(ship lift chamber)와 가장 복잡한 선박승강기 컴퓨터 모니터링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싼샤 선박승강기는 상류 접근수로(upper approach channel), 입수정, 선박승강챔버, 방수정과 하류 접근수로로 구성되었으며 그중 선박승강챔버가 핵심 부분이다. 그 유효 크기는 120m, 너비는 18m, 정상적 수심은 3.5m이며 최대로 3,000톤급의 선박을 승강시킬 수 있다. “선박 엘리베이터”로 불리우는 싼샤 선박승강기는 약 10분 정도에 선박을 40층 높이까지 수직 상승 혹은 하강을 완성할 수 있다. 싼샤 선박승강기는 4개 구동점의 래크-피니언 메커니즘으로 동기화 구동되며, 전기 전동 시스템은 선박승강챔버의 4개 구동점 전기 동기화 제어 방식 조건에서 전체 상승과정 높이의 동기 오차를 2mm이하로 보장하며 세계 선박승강기 중 동기화 승강 정밀도가 가장 높은 선박승강기이다. 싼샤 선박승강기는 총 4,800여개의 모니터링 포인트(monitoring point)로 신호를 채집하여 선박승강기의 운행제어, 상태 모니터링, 안전보호 및 과정 관리에 활용한다. 싼샤 선박승강기 주요 공사의 토목건축과 일부 설비 설치공사는 중국거저우바(葛洲壩)그룹유한회사에서 6년 반의 시간을 거쳐 준공하였다. 토목건축 시공은 고정밀도 요구에 도달하였다. 싼샤 선박승강기 하중 탑주구조 높이는 146m이고 탑주 콘크리트 전고의 직각도 편차는 30mm 이며 단면척도 허용 편차는 -5mm~8mm 사이에 있다. 정보출처 : http://www.stdaily.com/index/kejixinwen/2016-11/28/content_348719.shtml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