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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과학원 공학열물리연구소, 전기자동차 배터리팩 열관리시스템 개발
  • 등록일2016.06.03
  • 조회수324


전기자동차를 대표로 하는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은 국가 ‘13.5’시기 중점적으로 발전시키는 전략성 신흥 산업이다. 배터리팩은 전기자동차의 주요 에너지 저장 장치이자 전기자동차의 핵심 설비로써 배터리팩 내 온도 상승은 배터리세트의 전기화학시스템 작동, 순환수명과 충전가능성, 배터리팩 출력, 안전성과 신뢰성에 심한 영향을 미친다. 배터리팩 각 유닛 사이 온도의 불균형은 최종 배터리 성능의 통합성과 배터리 충전상태(SOC) 추정 정확도에 영향을 미치며 전기자동차의 시스템 제어와 수명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배터리팩의 열관리는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 생존과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걸림돌로 되고 있다. 자동차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배터리세트의 최적 성능과 수명을 발휘하려면 배터리팩의 구조를 최적화하고 선진적인 배터리팩 열관리 시스템을 설계해야 한다.

중국과학원지식혁신공정 중대 프로젝트의 지원하에, 중국과학원공학열물리연구소 열물질전달연구센터 과학연구팀은 마이크로 채널그룹 복합 상전이 열방사 기술을 이용하여 전기자동차 배터리 단분자용 3 mm 극박형 일체식 열관리 유닛을 연구개발하였으며 해당 열관리 유닛을 이용하여 구체적 타입의 마이크로 채널그룹 복합 상전이 통합적 열관리 전기자동차 배터리팩 프로토 타입을 구축하였다. 해당 프로토 타입은 배터리 세트 에너지 밀도≥80Wh/kg, 순환수명≥1,500번, 배터리 단위체간의 온도차이≤3℃으로써 프로젝트 기술 지표에 도달하였으며 배터리 세트를 25-40℃사이인 배터리 최적 작업 온도 범위내에서 유지할 수 있게 하였다. 해당 연구성과는 전기자동차 업종에서 존재하는 고에너지 밀도 배터리 세트 단위체 사이의 온도 균일성을 유지하기 어려운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였다.

해당 프로젝트 수행 과정에서 연구팀은 총 6편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그가운데 국제권위열전달저널 2편, 국내핵심저널 1편, 국제회의 2편, 국내회의 1편이며 특허신청은 3건인데 그 가운데 발명 특허 1건, 실용신안 2건이다. 현재 해당 프로젝트는 이미 검수를 통과하였으며 연구성과는 국내 신에너지 자동차 업종과 각 지방정부의 관심을 받아 산업화 응용 단계에 진입하기 시작하였다.

정보출처 : http://www.cas.cn/syky/201605/t20160524_4558494.s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