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처탕산회사, 세계 최초의 상업용 수소연료 하이브리드 노면전차 개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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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년 4월 27일, 중국 “12.5” 과학기술지원계획의 주요 성과인 세계 최초의 상업용 연료전지/슈퍼 커패시터 혼합동력 100% 저상 노면전차가 중처탕산회사(中車唐山)에서 완성되었다. 이는 중처탕산회사가 중국 최초의 70% 저상 노면전차, 중국 최초의 에너지 저장형 하이브리드 100% 저상 노면전차 및 국내 최초 유럽에 수출된 100% 저상 노면전차 이후 전차 영역에서 이룬 세계 최고 수준을 대표한 새로운 혁신이다. 수소연료전지 기술은 전세계 신형 청정에너지 개발이용의 주류방향이다. 수소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직접적인 전기화학 반응으로 전기를 생성하며 전해수의 역과정으로서 전기를 발생한 후 최종 반응 생성물은 물밖에 남지 않는다. 저상 노면전차는 도시 교통체증을 완화하는 면에서 기술적 우위를 가지고 있으며 중처탕산회사는 2005년부터 저상 차의 연구개발을 진행해왔고 이미 3대의 저상 전차 스펙트럼화 제품을 형성하였다. 상업용 연료전지/슈퍼 커패시터 하이브리드 전차의 개발 과정에서 중처탕산회사는 실용형 가공선 전차의 요구에 따라 전차의 동력 시스템과 구조를 새롭게 설계하였으며 동력, 에너지 저장, 제동, 윤축, 윈드실드 연결 등 대부분의 설비와 차체에 대하여 국산화를 실현하였다. 회사에서는 연로전지의 제어, 다원천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에너지 관리, 견인 네트워크 조절 등 핵심 기술을 완전히 파악하였다. 새로운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전차는 2동력, 1견인의 3대 차량으로 편성되었다. 승객 좌석이 66개, 장애자 휠체어 구역이 2개 설치되어 있으며 최대 336명의 승객을 수용할 수 있고 수요에 따라 편성과 탑승객 수를 조절할 수 있다. 세계 최첨단 100% 저상 기술을 이용하여 레일표면과 전차 사이의 거리가 0.35m밖에 되지 않으며 승객들이 승강장 없이 쉽게 전차에 탑승할 수 있게 설계되었다. 곡선 통과 능력이 강하며 최소 회전 반경은 19m에 지나지 않고 기존의 도시 도로를 따라 궤도를 설치하고 지면에서 정차 및 운행할 수 있다. 전차 전체에 무선 wifi 네트워크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어 탑승객들의 인터넷 접속에 편리를 제공하였다. 전차에 설치된 무선 데이터 전송 시스템은 전차의 네트워크 조절 시스템과 지면 서버 사이의 무선 데이터 업로드와 다운로드를 실현하였으며 전차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보수하는데 편의하다. 해당 유형의 상업용 전차는 다양한 연료전지와 에너지 저장 시스템을 사용하였으며 동력 시스템의 중복정도가 높고 시동과 가속이 빠르고 안전하다. 15분간 주입한 수소로 40km 이상의 거리를 주행할 수 있으며 최고 시속은 70km에 달한다. 전차는 슈퍼 커패시터 고성능 충전 방전 특성을 이용하고, 연료전지를 결합하여 시동과 가속을 진행하였으며, 에너지 저장 밀도가 높은 연료 전지를 견인 전원으로 사용하여 최고 시속으로 지속 운행이 가능하다. 전차를 제동 및 정차할 경우 연료전지와 제동 에너지 회수 시스템으로 슈퍼 커패시터와 축전지를 충전하며 제동 에너지 회수율이 30% 이상이다. 입고할 때에는 축전지로 전차 조절과 조명, 통신에 필요한 전기 에너지를 제공한다.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노면전차는 가공선을 사용하지 않아 도시 경관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길목에 충전소를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새로운 전차는 제작 기간이 짧고, 오염과 배출이 없으며 선로의 전반 건설에 있어 제3대 전차 및 에너지 저장형 전차에 비해 3,000만 위안(한화 약 54억원)/km 이상의 원가를 절약할 수 있다. 정보출처 : http://www.chinahightech.com/html/hotnews/tuijian/2016/0509/321788.html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