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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레일 전차 견인시스템 핵심기술 확보
  • 등록일2015.11.18
  • 조회수105


2015년 11월 3일, 중국중처융지모터회사(中国中车永济电机公司)의 레일 전차 핵심기술인 “고무 타이어 레일전차 견인시스템 프로젝트” 가 처음으로 낙찰되어 사용자로부터 거래명세서를 받았다. 이는 중국이 레일전차 핵심 기술을 파악하였음을 의미한다.

레일 전차는 고무 타이어와 전기 엔진으로 운행하고 에너지를 절약하고 친환경적일 뿐만 아니라 승차감이 좋고 건설과 운영 비용이 낮은 등 장점이 있으며 현재 세계 최신형 도시 대중교통 시스템으로 각광받고 있다. 중국은 2007년에 톈진(天津)에서 첫 레일 전차 노선을 개통함으로써 국내 최초로 최신형 대중교통 수단인 레일전차를 도입한 도시로 되었다. 하지만 레일전차 견인제어 등 핵심 기술은 프랑스 등 소수의 국가에서만 보유하고 있었다.

중국중처융지모터회사는 최초의 중국산 고무 타이어 레일 전차에 메인 및 보조 컨버터(충전 기능 포함), 견인모터, 고압탱크, 제동저항 장치 및 가속페달(Accelerator pedal) 등을 포함한 전반 견인시스템 통합 방안을 제공하였다. 해당 시스템의 출력 등급과 전압 등급은 경전철과 저상 차량(low-floor vehicle)에 통용되므로 경전차 시장의 확장을 위하여 강력한 기술 개발 플랫폼을 구축하였으며 완전한 자주적 지식재산권을 보유하였다.

중국중처융지모터회사는 성숙된 기관차 및 탄환 열차의 전기구동 견인시스템 연구개발 설계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고 견인시스템 기술은 국제적 선진 수준에 도달하였으며 가벼운 자체 무게, 환경 보호 및 에너지 절약, 강한 등판능력 등 레일 전차의 운행 요구를 완전히 만족시킬 수 있다. 이를 기반으로 회사는 레일 전차 견인시스템 각 기능 모듈 사이의 시스템 적합성을 충분히 고려하고 선진적이고 신뢰성이 있는 연구 개발 이념으로 견인시스템에 대해 콤팩트형(compact type), 경량화, 저소음의 최적화 설계를 진행하였다. 또한 기존의 기술 플랫폼 우세를 종합하여 통합 정리, 경량화 유지, 기능 모듈화, 시스템 통합화 설계를 진행하였으며 견인과 제어의 일체화 설계를 완성하여 기술 이식을 구현하여 사용자에게 전반 시스템 통합 방안에 토대를 마련하였다.

정보출처 : http://digitalpaper.stdaily.com/http_www.kjrb.com/kjrb/html/2015-11/09/content_322478.htm?div=-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