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과학원 칭다오에너지연구소, 그래핀 기반 리튬이온 캐패시터를 전기자전거에 응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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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중국과학원 칭다오에너지연구소(中國科學院青島能源所) 산하 칭다오에너지저장산업기술연구원(青島儲能產業技術研究院)의 한펑셴(韓鵬獻) 고급 엔지니어 연구팀은 독자적으로 개발한 “그래핀(Graphene) 기반의 리튬이온 캐패시터(Lithium ion capacitor)”를 전기자전거에 응용하는데 성공하였다. 연구팀은 그래핀을 기반으로 한 복합재료를 이용하여, 리튬으로 예비 삽입하는 절차, 양극-음극간 슬러리(Slurry)가 특수한 전류 컬렉터(current collector)에서의 코팅, 플렉시블 패키지(Flexible Packaging) 장치의 팽창 억제, 모듈형 집적 시스템(Modular integrated system) 등 여러가지 공학적 핵심기술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단일체 150F, 1000F, 2000F, 3500F등 용량 조절이 가능한 리튬이온 캐패시터 소자를 개발하였는데 전자칩에 기반한 캐패시터의 에너지 밀도는 45Wh/L이상에 도달하였다. 또한 30C의 배율 조건에서 충전방전 회수가 10,000회의 경우 그 용량 보존율은 94.7%이고, 20,000회의 경우 용량 보존율은 84.3%였다. 한편 모듈형 집적 시스템적 기술을 이용하여, 전기자전거의 시범 응용에 성공하였는데 관련 기술은 중국내 선두를 차지하였다. 새로운 친환경적 전기 화학 에너지 저장 장치인 리튬이온 캐패시터는 전기 이중층(Electric double layer) 캐패시터의 고출력 특성을 가지고 있는 한편 리튬이온 전지의 고밀도 에너지(high energy density) 특성도 겸하고 있다. 따라서 리튬이온 캐패시터는 전원의 기동(starting) 및 구동(driving) 또는 에너지 재생(energy recovery) 장치로서 전기자동차, 고속 철도, 도시간 레일 교통 등 분야에서 점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정보출처 : http://www.wokeji.com/jbsj/wb/201503/t20150302_980679.shtml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