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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대 만톤미터급 상부 선회 타워크레인 조립 완료
  • 등록일2021.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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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롄중커(中聯重科)가 자체 개발한 세계 최초 만톤미터급(ton meter) 상부 선회 타워크레인-W12000-450가 후난(湖南)성 창더(常德)시에서 조립을 마쳤다. 해당 타워크레인의 최대 권양 능력은 450톤이고, 정격 하중 모멘트(Load moment) 는 12,000톤미터로 이는 중롄중커가 2010년에 자체 개발한 5,200톤미터 타워크레인-D5200-240의 기록을 갱신했을 뿐만 아니라 세계 최대 톤급 상부 선회 타워크레인 기록을 갱신했다.

W12000-450은 세계 최대 경간의 도로철도 양용 현수교인 창타이(常泰)장강대교 건설을 위해 맞춤 제작한 타워크레인이다. 창타이장강대교는 건설 하중이 크고, 주 경간이 1,176미터인 특대형 교량으로 400톤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를 400미터 높이로 들어올리기 위한 초대형 타워크레인이 필요하다. 해당 타워크레인은 주로 5호 기둥 메인 타워의 중간 타워와 상부 타워의 리프팅 시공에 사용되어 교면의 무거운 리프팅 하중, 높은 위치 정확도 요구 사항, 고공 리프팅의 어려움 및 하천의 바람이 센 등 시공의 어려움 해결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또한, 건설 기간을 단축시키고 건설 비용을 절약하는데 도움이 된다.

W12000-450의 매개변수는 D5200보다 몇배 증가되었다. 그러나, D5200의 단순한 “확대 버전”이 아니다. 플랫헤드 메인 타워와 암식 보조 타워 구조를 채택하고 초대형 강철 구조물의 설계제조, 초대하중 전달, 과중 작업의 지능형 안전 등 분야에서 100여 가지 기술 혁신을 달성했다.

W12000-450은 분리식 플랫헤드 싱글 붐 기술, 간계 싱글 핀 장부 초대형 표준단면 기술, “팔금강(八金剛)” 스무스 확대축소 잭킹 전환 기술, 고출력 초고타워크레인 배전시스템 기술, 다면 다기통 동기 리프팅 및 리프팅 안전 제어 기술, 고하중 다배율 초대용량 로프 호이스팅 시스템 기술 및 후판 T형 조인트 완전 용입 용접 기술 등 다양한 자체 공략 기술을 탑재했다. 용접을 예로 들면, 거의 4,000톤의 강철을 사용한 거대 타워크레인의 총 용접 길이는 5.8Km로 체적이 크고, 용접이 어려우며, 정밀도에 대한 요구가 높다. 중롄중커는 T형 조인트 완전 용입 용접 기술을 장착한 디지털 용접기를 이용하여 극후판 용접 균열의 기술적 어려움을 극복했다.

해당 타워크레인의 조립 완성은 글로벌 타워크레인 기술 발전의 이정표로 중국의 교량 및 철도 건설 장비가 세계 선진 수준에 진입했음을 의미한다.

정보출처 : http://digitalpaper.stdaily.com/http_www.kjrb.com/kjrb/html/2021-10/26/content_523834.htm?div=-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