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28기 중국인터넷발전보고 발표 | ||
|
||
2011년6월말까지 중국 네티즌 규모는 2010년 연말보다 2,770명 증가한 4.85억 명이고, 증가폭은 6.1%이었다. 마이크로블로그(microblog) 네티즌은 208.9% 증가하여 2010년 연말 6,311만명에서 1.95억 명으로 급증하였다. 마이크로블로그의 '폭발'과 달리, 비즈니스류 응용은 2009~10년의 급증을 거쳐 최근 반년동안 안정적 발전세를 보였다. 이중에 공동구매는 새로운 비즈니스류 응용의 중심이 되고, 사용률은 4.1%에서 8.7%로 증가하고, 증가폭은 125%를 기록하였다. 온라인 쇼핑 사용자는 7.6% 증가하고, 인터넷뱅킹과 온라인결제 사용률도 소폭 늘었다. 이 번 보고서에는 인터넷쇼핑 안전에 대한 조사내용을 추가하였다. 2011년 상반기, 중국에 바이러스나 트로이목마 공격을 받았던 네티즌 수는 2.17억 명이고, 총 네티즌수의 44.7%를 점하였다. 총 네티즌의 24.9%인 1.21명 네티즌은 계정번호나 패스워드가 도용된 경력이 있다. 비즈니스응용 발전에 따라 인터넷사기도 갈수록 심각해졌으며, 8%의 네티즌은 쇼핑사기를 당한 적이 있다. 『중국 인터넷발전상황통계보고』는 1997년11월에 최초 발표되고, 1998년부터 CNNIC는 매년 1월, 7월 정기적으로 보고서를 발표하기 시작하였다. 이 보고서는 중국 네티즌 규모, 구조특징, 인터넷응용 과 안보환경을 연속적으로 조사, 연구하고, 중국 인터넷발전현황을 엄격히, 개관적으로 반영하도록 하였다. 보고서는 정부기관, 기업 등에 인터넷 발전상황을 파악하고 결책을 마련하기 위한 근거를 제공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