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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정 6호 갑 로켓 1단 엔진, 장시간 높은 작동상태 시운전에 성공
  • 등록일2019.04.18
  • 조회수128


2019년 4월 15일, 창정 6호 갑(長征六號甲) 운반로켓 1단 120t급 액체산소/케로신 고압 다단계 연소 사이클 엔진이 시안(西安)에서 장시간 높은 작동상태 시운전에 성공했다. 이는 중국 첫 차세대 고체/액체 조합형 추진로켓 개발이 새 성과를 얻었음을 의미한다.
중국항천과기그룹(CASC) 제6연구원이 개발한 동 모델 엔진은 2015년 9월 20일, 2016년 6월 25일, 2016년 11월 3일에 각각 차세대 운반로켓 창정6호, 창정7호, 창정5호의 첫 발사를 성공시킴으로써 중국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해당 분야 핵심기술을 보유한 국가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중국의 운반로켓 우주발사 능력을 대폭 향상시켰다. 동 모델 엔진은 2018년 국가과기진보 1등상을 수상했다.
창정 6호 갑 운반로켓은 CASC 제8연구원이 개발을 담당했는데 창정 6호 차세대 운반로켓의 첫 성공적 발사를 토대로 기존의 기술을 계승함과 아울러 모듈화, 조합화, 계열화 설계로 개발한 운반로켓이다. 로켓 1단을 위해 맞춤형 개발한 120t급 액체산소/케로신 엔진은 기존의 더블펜듈럼 이중 엔진을 토대로 로켓의 전반적 요구에 따라 증압방식 및 조립배치를 개선했고 또한 높은 입구 압력, 장시간 작동, 새 비행환경조건을 감안해 적응성 개선연구를 진행했다. 여타 로켓에 비해 동 엔진은 이륙전 고장진단 기능을 갖춤으로써 로켓발사 신뢰성을 높였다.
창정 6호 갑 운반로켓은 액체연료의 안정적인 동추력 및 높은 비추력 등 장점을 충분히 이용하였고 2.5단 구성을 채택했으며 액체 코어부에 4개 고체 부스터를 묶음으로써 태양동기궤도, 저궤도, 중궤도 등 다양한 궤도발사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단일 위성, 복수 위성, 위성 성좌 네트워킹, 위성망 보완 발사 등을 지원한다.

정보출처 : http://digitalpaper.stdaily.com/http_www.kjrb.com/kjrb/html/2019-04/17/content_419381.htm?div=-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