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최초로 덕트형 테일로터 소음특성 풍동시험 완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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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중국항공공업공기역학연구원 소음연구팀은 FL-52음향풍동에서 최초로 덕트형 테일로터(ducted tail rotor) 공력소음 풍동시험을 완성했다. 이는 중국 헬리콥터 분야 시험능력이 더한층 확장되었음을 의미한다. 신형 덕트형 테일로터 소음감소 설계를 위해 시험 검증 데이터를 제공함과 아울러 선진적인 덕트형 테일로터 소음측정 시험기술 개발을 위해 실시한 동 시험에 도입된 시험 모형 및 지지시스템 모두 중국항공공업공기역학연구원이 자체적으로 설계·가공 제작했다. 연구팀은 여러 번의 개선, 모형 제조공법 최적화, 전동축계 부품 수정을 거쳐 이번 시험의 순조로운 완성을 달성했다. 덕트형 테일로터의 작동상태는 헬리콥터의 회전익과 흡사하다. 이번 시험은 중국의 후속적 헬리콥터 회전익 시험능력 구축 및 시험기술 개발을 위해 공정 경험을 쌓았다. 풍동은 인공기류를 발생시켜 기류 또는 기류와 물체 간 상호작용을 관측하는 터널장치이다. 풍동은 유속, 밀도, 온도가 서로 다른 기류를 제공하므로 공기역학 분야의 기본 법칙을 연구하는데 광범위하게 응용된다. 기류 속도는 일반적으로 실험기류의 마하수(M값)로 표기하며 유속 범위는 저속, 아음속, 천음속, 초음속, 극초음속으로 분류한다. 저속 풍동(M<0.3)에서 기류의 공기밀도는 거의 변하지 않으며 아음속 풍동(0.3<M<0.8)에서 기류 밀도는 유동하면서 다소 변화한다. 천음속 풍동의 마하수는 0.8<M<1.2이고 초음속 풍동은 1.2<M<5이며 극초음속 풍동은 M≥5이다. 풍동은 용도, 구조 형태, 실험 시간 등으로도 분류할 수 있다. FL-52 풍동은 중국항공공업공기역학연구원이 3년에 거쳐 개발한 2.0m급 음향풍동이다. 2018년 11월 14일에 첫 고속열차 모델 시험 임무를 맡아 고속열차용 피뢰기 스커트 변형측정 시험임무를 완성했다. 사용자의 현장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변형측정 시험 데이터의 정밀도는 예상치를 초과했다. 동 시험은 FL-52 풍동에 있어 획기적 의미를 지닌다. 현재 FL-52 풍동은 공력소음 메커니즘 연구 및 소음감소 방법 개발·검증을 위한 풍동시험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어 비행기, 자동차, 고속철 등의 운행소음 감소가 가능해졌다. 정보출처 : https://mp.weixin.qq.com/s/aUi9yIO6jqrWi4nI7vr2EQ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