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료 탑재량이 가장 큰 고체연료 로켓 엔진 시운전에 성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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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중국우주과기그룹회사(航天科技集團公司) 제4연구원에서 연구 개발한, 현재 중국에서 연료 탑재량이 가장 크고 직경이 2미터인 분리형 고체로켓의 보조추진엔진 풀 사이즈 엔지니어링 프로토타입이 지상 연소시험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본 시험을 통해 대형 분리형 고체연료 로켓 엔진의 설계 방안 및 몇 가지 핵심기술에 대한 검증을 진행하였는데 이는 중국이 대형 분리형 고체연료 로켓 엔진의 핵심기술을 확보하였음을 의미하며 중국 차세대 고체연료 부착식 운반로켓의 고체연료 보조추진 기술의 발전과 공학 응용을 추진하는데 기반을 마련하였다. 따라서 2015년 창정(長征)11호 운반로켓 첫 비행 성공에 이어 제4연구원이 고체연료 로켓 엔진을 우주 탑재 분야에로 확장시키는 과정에서 이정표가 될 사건으로 꼽힌다. 고체연료 보조추진장치와 액체 1단계 로켓 엔진 사이의 매칭을 통해 운반로켓 동력 시스템의 기술성과 경제성의 완벽한 결합을 구현할 수 있다. 직경이 2미터인 분리형 엔진은 고체연료 로켓 보조추진 동력의 대표적 제품이다. 국외의 대형 운반로켓은 대부분 고체연료를 주요한 보조추진 동력으로 사용하나 중국은 해당 분야의 기술을 확보하지 못한 상태이다. 제4연구원은 완전한 분리형 고체연료 엔진 설계·분석기법을 확보하여 대형 분리형 엔진의 몇 가지 핵심기술을 확보하였으며 중국 고체연료 엔진 연구 제조의 새로운 길을 열었다. 정보출처 : http://news.sciencenet.cn/htmlnews/2016/5/345367.shtm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