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대형 운반로켓의 고추력 단계식 연소 사이클 수소-산소 엔진 개발 | ||
|
||
![]() ![]() 중국항공우주과학기술그룹(CASC)에 따르면, 중국은 대형 운반로켓에 사용되는 고추력 단계식 연소 사이클 수소-산소 엔진의 핵심 기술 연구에서 중요한 진전을 이루었다. 현재 고추력 단계식 연소 사이클 수소-산소 엔진의 핵심 기술 연구에서 예연소실 열 테스트, 수소 터보펌프와 예연소실 연결 테스트, 산소 터보펌프와 예연소실 연결 테스트 등 일련의 가장 대표적이고 이정표적 의미가 있는 열 테스트를 완료함으로써 중국이 고추력 단계식 연소 사이클 수소-산소 엔진 시스템 기술, 고압 대유량 예연소실, 고효율 다중 단계 터보펌프 등 주요 부품의 핵심 기술을 파악함과 아울러 엔지니어링 개발을 위한 견고한 기술 기반을 마련했음을 의미한다. 운반로켓의 “심장”인 엔진의 수준은 로켓의 능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2018년 CASC 제6연구원이 향후 대형 운반로켓 2단계에서 단계식 연소 사이클 수소-산소 엔진 사용 계획을 발표했다. 창정(長征)5호 시리즈 로켓 코어의 1단계 수소-산소 엔진에 사용되는 가스 발생기 사이클과 비교할 경우, 해당 단계식 연소 사이클은 모든 추진제의 화학에너지를 충분히 방출하고 엔진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고추력 단계식 연소 사이클 수소-산소 엔진의 성능 지표가 국제 선진 수준에 도달할 경우 향후 중국의 로켓과 중대 우주비행의 동력 수요를 보다 잘 충족할 전망이다. 해당 엔진의 개발은 중국의 수소-산소 엔진 계보 및 기술 격차를 메우고 다양한 기초학과 및 산업 분야에서 거대한 견인 작용을 할 수 있다. 최근, CASC 제6연구원에서 개발한 창정5호B 운반로켓 고추력 수소-산소 엔진이 1차 모델 신뢰성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함으로써 고추력 수소-산소 엔진의 성능을 심층 검증함과 아울러 창정5호B 운반로켓의 우주정거장 임무 수행을 위한 든든한 기반을 마련했다. 해당 테스트 시간은 500초로 로켓에서 엔진의 비행 시간과 일치하다. 이는 해당 엔진의 4번째 500초 테스트 검증으로 정상 비행 시간의 4배에 해당하며 엔진의 수명 잔량을 크게 향상시켰다. CASC 제4연구원에서 개발한 최초의 민간항공 3.2M, 3개 분단의 대형 고체로켓 부스터(Booster) 엔진이 2020년 12월 30일에 시안(西安)에서 첫 지상 테스트를 완료했다. 해당 엔진의 추력은 260톤에 달하고 점화 시간은 130초 이상이다. 이는 지금까지 중국에서 가장 큰 추력, 가장 큰 지름, 가장 큰 충전 및 가장 긴 점화 시간의 분단식세그먼트 고체 로켓 엔진이다. 해당 엔진은 다양한 로켓에 응용될 전망이다. 정보출처 : http://news.sciencenet.cn/htmlnews/2021/1/451720.shtm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