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저우8호우주선 17일 귀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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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저우8호우주선 17일 귀환 □ 조합체 비행상태는? 11월 3일 새벽 톈궁1호와 선저우8호는 우주도킹에 성공하고 수 시간이 지난 뒤 조합체가 180도 회전했다. 이로써 조합체는 도킹 전의 상태로 회복하고 톈궁1호가 재차 앞에 위치하고 선저우8호가 뒤에 배열되었다. 이는 조합체의 정상 운행에 이롭다. □ 앞으로 조합체가 어떻게 좋은 운행상태를 유지하는지? 전반 운행과정에서 관측시스템은 원망(远望)호 측량선을 비롯한 지상관측소에서 수집한 조합체에 대한 전천후의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조합체의 데이터를 비행제어센터로 전송하여 매개변수의 정상을 확보한다. 데이터에 이상한 현상이 나타날 경우 비행제어센터는 관측시스템의 데이터 링크를 통해 조합체 운행 흔적과 동작을 조정하여 정상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확보한다. 이번 도킹임무를 수행한 후 선저우우주선은 생태가 고착된 우주왕복 유인우주선 일괄생산에 들어간다. 2012년에 발사할 선저우 9호와 10호의 경우 최소한 한 번은 유인비행으로서 중국 여성 우주인이 우주에 진입할 전망이다. 2020년 중국은 20회의 유인 우주비행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 선저우8호 17일 귀환 선저우8호와 톈궁1호 조합체는 12일간 비행하고 2번째 도킹시험을 진행하며, 지속적으로 2일간 비행한 후 분리한다. 선저우8호는 11월 17일 지상으로 귀환한다. 최초의 우주도킹은 단계적인 성과에 지나지 않는다. 앞으로 조합체 비행제어 평가를 진행하고, 도킹장치의 분리를 평가한다. 최초의 도킹은 지구 음영지역에서 진행되었기에 우주에서 강한 빛의 영향을 받지 않아 도킹이 순조로웠다. 측정장비의 방해저항력을 충분히 검증하기 위해 2번째 도킹작업은 태양광선 조사지역에서 진행될 예정이나 강한 태양광선 조사가 측정장비를 방해할 큰 우려가 있다. 2번째 도킹 전에 두 우주장치는 먼저 분리한다. 접촉, 포착, 완충에서 나중의 도킹에 이르기까지 우주도킹작업은 절반 사명을 수행했다고 할 수 있다. 분리는 도킹처럼 위험이 존재한다. □ 2번째 도킹시험을 12일 후에 진행하는 목적은? 도킹장치의 재활용 성능과 도킹 측정장비의 서로 다른 우주환경에서의 성능을 검증하려는 것이다. □ 우주인 좌석 제거, 실험장치 설치 이번 선저우8호는 무인 비행으로서 우주인 좌석을 제거하고 실험장치를 설치했다. 중국유인우주선공정 사무실과 독일 국립항공우주센터가 2008년 5월 체결한 선저우8호우주선에서 우주생명과학실험을 공동 진행하는 데 관한 협력협정에 따라 선저우8호는 일반생물 배양 실험장치를 설치했다. 톈궁1호 역시 많은 과학실험을 한다. 구체적으로 우주의 지상에 대한 원격탐사 응용, 우주재료 과할실험, 우주환경과 우주 물리탐사 실험이 진행된다. □ 우주도킹 수행이 중국 서민 생활에 어떤 이점이 있는지? 식탁 위의 야채, 음식물은 우주육종 산물일 수 있다. 자동차에 탑재한 네비게이터가 위성 정보를 실시간 수신할 수 있다. 통신위성을 통해 세계 각지의 생방송 뉴스를 실시간 볼 수 있고, 기상위성도 전 세계 일기예보를 실시간 제공할 수 있다. 흔히 접하는 종이기저귀, 그리고 라면에 든 야채를 비롯한 동결건조식품은 모두 유인우주선 기술을 적용한다. 예를 들면 우주인이 공중에서 뼈 손실 문제가 심각하다. 관련 연구와 보호는 노인들의 뼈 손실 치료에 기여할 수 있다. 우주식품은 향후 일상 식품 신선도유지에 응용될 수 있다. 정보출처 : http://news.sohu.com/20111103/n324313644.shtml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