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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과학원, 칭짱고원 블랙카본 원천의 최신 증거 제안
  • 등록일2016.09.02
  • 조회수239


최근, 중국과학원 시베이생태환경자원연구원(설립중), 칭짱고원지구과학탁월혁신센터 연구원 캉스창(康世昌)은 스웨덴 과학자와 협력하여 히말라야산맥과 칭짱고원 블랙카본 원천의 최신 증거를 제안하였다. 해당 성과는 최근의 ‘Nature Communications’에 발표되었다.

블랙카본은 화석연료와 바이오매스연료 연소에서 생성되는 일종의 오염물질이며 빙설 용해를 가속하는 요인이다. 산업혁신 이후 일상생활에서 화석연료의 사용은 대기에 대량의 블랙카본을 배출한다. 이러한 블랙카본은 대기환류에 의해 칭짱고원의 빙설과 혼합된다. 세계 기후 온난화에 의해 칭짱고원 빙설은 융해되지만 블랙카본은 물에 용해되지 않아 빙설 표면에 한층 한층 축적된다. 블랙카본은 매우 강한 광흡수성을 갖고 있는데 이는 빙하 융해를 가속한다.

히말라야산맥 지대의 블랙카본은 주요하게 남아시아에서 근원된 것이고 칭짱고원 동북부에 위치한 치롄산 빙하의 블랙카본은 주요하게 중국 서북부에서 근원된 것이다. 칭짱고원 중부의 상황은 비교적 복잡하다. 대기환류의 각도에서 볼 때, 해당 지역은 서풍과 계절풍 천이영역에 속하여 블랙카본의 원천은 다양하다고 볼 수 있지만 중아시아 지역에 블랙카본 에어로졸의 탄소-14 데이터가 부족하므로 그 주요 근원지를 판단할 수 없다.

블랙카본에 대한 바이오매스연료의 기여도는 화석연료에 비해 더 많다. 짚, 땔나무, 소똥 등을 포함한 바이오매스 연소에서 배출된 블랙카본은 칭짱고원 내륙환경과 기후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현재 기술력으로는 바이오매스의 어느 연료가 블랙카본에 대한 기여도가 더 큰지 판단할 수 없다. 상술한 결과는 히말라야산맥과 칭짱고원 지역의 다양한 연료가 블랙카본에 대한 기여도를 명확히 하였을 뿐만 아니라 블랙카본의 대기 수송 시뮬레이션 연구에 검증된 데이터를 제공하였으며 또 해당 국가의 블랙카본 배출감소 정책 제정에 명확한 지침을 제공하였다.

정보출처 : http://scitech.people.com.cn/n1/2016/0830/c1007-28675369.html